컨텐츠상세보기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 저자<고미야 가즈요시> 저/<김정환> 역
  • 출판사다산북스
  • 출판일2016-02-26
  • 등록일2016-05-25
보유 3, 대출 1, 예약 0, 누적대출 7, 누적예약 24

책소개

비즈니스맨이라면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을 키워라

일본의 공인회계사로 대기업의 회계 컨설턴트와 메이지대학 교수인 저자가 경험에서 나온 노하우를 통해 독자에게 곧바로 써먹는 회계 지식을 알려준다. 많은 비즈니스맨들이 재무나 회계 분야 지식을 어렵다고 느낀다.  일상적으로 보기 힘든 억 단위가 조 단위의 숫자로 이루어진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는 보는 순간 어지럽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 비즈니스맨들이 모든 재무제표 계정의 뜻을 알 필요는 없다. 작성하는 법은 절대 일반인의 몫이 아니다. 그러므로 저자는 필요한 만큼 볼 줄 아는 방법을 소개해준다.

저자는 회사의 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고 이는 ‘유동자산’과 ‘유동부채’의 비율인 ‘유동비율’만 보면 금세 알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설명하기 위해 세제와 욕실 용품 전문 기업 가오, 가네보 화장품, 유통기업 이온, 닛산자동차, 도요타 자동차, 일본항공(JAL), 신일본제철, 소프트뱅크, 고바야시제약 등의 재무제표를 1초 만에 설명해 보여준다.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다면 경제와 경영 뉴스, 또한 기업의 실력을 분석하는 데 큰 무기가 될 수 있다. 이런 실력은 유망 중소기업을 자회사로 편입하지 않고 간접 투자만 하는 대기업의 목적은 무엇인지, 외국계 펀드가 노리는 기업의 손익계산서는 어디가 문제인지 등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이 책은 독자들이‘정말 써먹는’ 회계 지식으로 나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소개

1957년 일본 오사카 사카이 출생으로, 일류 경영컨설턴트이자 주식회사 고미야 컨설턴트 대표다. 메이지대학 대학원 회계전문연구과 특임교수로 많은 기업의 사외이사와 감사직을 겸하고 있다. 81년에 쿄토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도쿄은행에 입사했다. 84년 7월부터 2년 동안 미국 다트머스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유학하면서 MBA를 취득했다. 귀국한 후 도쿄은행의 경영전략정보시스템 구축과 M&A를 담당했으며, 이후 오카모토 어소시에이트의 임원으로 이직했다. 96년 현재의 고미야 컨설턴트를 설립했다. 주요 저서로는 『숫자력』『생각한 것은 즉시 하라』『창조적 발견력』『캐시플로 경영』『1초 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1,2,3』(기본/실전/사례) 『사장의 교과서』 『사장력 혁명』 『창조적 발견력』 『숫자력』 외에 다수가 있다.

목차

제1장 재무제표를 딱 1초 만 본다면 어디를 봐야 할까?……대차대조표
제2장 왜 정부는 재정적자여도 쉽게 파산하지 않을까?……손익계산서
제3장 왜 자기부상열차나 대규모 고속도로 건설은 좀처럼 시작되지 않는 것일까?……현금흐름
제4장 왜 IT기업은 브랜드에 집착할까?……고정비와 변동비
제5장 왜 비행기표는 미리 사면 쌀까?……증분이익
제6장 LCD TV의 가격은 왜 계속 떨어질까?……직접원가계산
제7장 히트 상품을 계속해서 만들어내는 회사의 전략은 무엇일까?……제품 포트폴리오 관리
제8장 기업 실적은 좋은데 직원 급여는 오르지 않는 이유는?……부가가치